티스토리 뷰

IP (Internet protocol) 란?


인터넷에 연결된 각 컴퓨터에는 고유한 숫자 주소가 있다. 이것을 IP 주소라고 한다. 


IP 주소(현재의 IPv4 기준)는 '123.456.789.101'과 같이 숫자와 '.'로 구성된다. 각 숫자는 0에서 255 사이의 값을 가진다.


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IP주소 표현방식은 최대 12자리 32비트의 IPv4이다. 

우리는 42억개의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. 그러나 복수의 IP주소를 사용하고, IP주소를 특수목적으로 예약하는 등 인터넷주소가 점점 더 필요함에 따라 IPv6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는 IP주소의 수는 더욱 늘어나게 된다. 


IPv6은 최대 32개의 숫자와 128비트로 구성되며, 사용 가능한 주소 수는 39자리 숫자로 매우 많다. 거의 무한대에 가깝다.


IP 주소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. 예를 들어 인터넷에 악플을 올리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문제 제보를 받은 경찰 사이버수사대는 IP주소를 추적해 어떤 컴퓨터에 글을 썼는지 확인할 수 있다. 


특정 국가의 사람들이 포털 사이트에 들어와 자신의 개인정보를 해킹하려고 하면 해당 국가의 IP 주소를 차단해 포털 사이트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.


IP 주소는 더 이상 컴퓨터나 스마트폰에만 할당되지 않는다.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이제 세탁기, 냉장고, 전자레인지 등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으며,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제품은 모두 IP 주소를 가지고 있다. 


따라서, IP 주소의 필요성은 예전처럼 매우 중요하다.

댓글